학술 연구활동

제목
치아 교정 몇 살부터 시작해야 하나요?
카테고리
강연
작성자
에스플란트 치과병원
작성일
2015-08-12 18:42
조회
4128
첨부파일
“치아 교정 몇 살부터 시작해야 하나요?”

교정 진료실에서 자주 듣게 되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평균 6세 정도가 되면 영구치인 큰 어금니가 나오고 다른 영구치들도 유치 하방에서 입안으로 나오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 부족하거나 과잉인 영구치는 없는지, 영구치들은 바른 방향으로 자라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영구치 발육에 큰 문제가 없고 단순히 치아가 벌어지거나 삐뚤빼뚤한 문제인 경우, 초등학교 고학년 무렵 쯤 검진을 받고 교정 치료를 시작하면 됩니다. 유치 상태에서는 어느 정도 치아가 벌어져 있는 것은 오히려 정상이고,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삐뚤빼뚤하다고 해도 유치를 가지런하게 해 준다고 영구치가 가지런하게 올라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대부분의 영구치가 날 때까지 기다려서 교정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교정 시기는 ‘나이’ 보다는 ‘치열과 골격 상태’를 기준으로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를 살펴본 후 전문의가 판단하는 것이 보다 정확합니다. 만약 치아 틀이 너무 좁아서 넓혀야 한다거나, 위턱이 성장이 모자라서 주걱턱으로 보이는 경우라면 보다 어린 나이에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어린 나이에는 위턱뼈가 다른 얼굴뼈들과 느슨하게 붙어있기 때문에 위턱뼈의 성장을 촉진하는 일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아래턱뼈의 성장이 모자라서 무턱으로 보이는 경우라면, 아래턱뼈의 성장이 급속도로 일어나는 시기에 맞추어 교정 치료를 받는 것이 턱뼈의 성장에 더 유리하기 때문에 교정치료 시기를 성장 시기에 맞추어 기다렸다 진행하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습관적으로 턱을 내밀거나 손가락 빨기, 입술을 무는 습관으로도 부정교합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유사한 상황이 의심된다면 시기를 놓치지 말고 조기검진 받는 것이 추천됩니다.


에스플란트치과병원 교정과 강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