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 질문 (FAQ)

번호 상태 제목 펼치기
24 질문
[치주치료] 레진치료는 영구적인가요?
답변 레진 치료의 수명은 평균적으로 앞니는 3~5년 정도, 어금니는 5~7년 정도 유지가 됩니다. 잘 관리를 하신 경우 더 오래 사용하실 수도 있지만 변색이 심하거나 치료부위가 깨진 경우, 충치가 다시 생긴 경우 다시 치료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3 질문
[치주치료] 신경치료 받다가 중단한채로 1년이 지났어요. 요즘 많이 아픈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신경치료는 진료약속날짜를 잘 지켜서 치료받으셔야 합니다. 치료를 받다가 중단하신지 1년정도 되셨다면 염증이 많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심하면 발치를 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시간이 되시는대로 병원에 빨리 오셔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태가 심하지 않은 정도이면 다시 신경치료를 받으시면 되고, 신경치료 후에는 꼭 보철치료를 하셔서 치아를 보호해주시면 됩니다. 이러한 경우 신경치료가 끝날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처음보다 길어질 수 있습니다.
22 질문
[치주치료] 신경치료 하는 도중에 이가 아파요. 치료가 잘못된 건 아닌가요?
답변 - 신경치료 받은 첫날의 경우 염증이 생긴 신경을 한번에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신경의 일부가 남아있는 경우 아프실 수 있습니다. 통증은 2~3일 후면 없어지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며, 통증이 심하면 진통제를 한 알 드셔도 괜찮습니다. - 신경치료 마지막 날의 경우 신경관 안을 염증이 생기지 말라고 약으로 채워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개 1~2일이 지나면 없어지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며, 통증이 심하면 진통제를 한 알 드셔도 괜찮습니다.
21 질문
[치주치료] 신경치료는 몇 번정도 받아야 하나요?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답변 신경치료는 한번에 끝날 수 있는 치료가 아닙니다. 치아에 있는 염증을 제거하고 염증이 있던 자리를 깨끗하게 세척한 후에 다시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약으로 채우는 과정을 신경치료라고 하는데요, 이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보통 4~5일 간격으로 4~5번 정도 병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기간은 약 2~3주정도 소요됩니다.
20 질문
[치주치료] 스케일링을 하면 치아가 하얗게 되나요?
답변 스케일링 자체만으로 치아가 하얗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니코틴이나 차를 많이 마셔서 착색된 경우에는 약간의 효과를 보기도 합니다. 치아가 하얗게 되길 원하신다면 미백 치료를 권해드립니다.
19 질문
[치주치료] 입안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구취의 주 원인으로는 여러 요인이 있습니다. 그 중 입 안의 요인으로는 구강 위생의 불량으로 음식물 찌꺼기나 치태가 치아 및 혀에 축적이 되어서 나타나거나 구 호흡으로 인한 구강의 건조, 치아에 충치가 생기거나 치주질환 등의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취의 80~90%는 구강 위생 불량으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칫솔질에 더 많이 신경써주셔야 하고, 칫솔질 후 마지막으로 혀를 닦는 것도 잊지말고 꼭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6개월~1년에 한번씩은 받아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8 질문
[치주치료] 왜 스케일링 하기 전 보다 이가 더 시린 것처럼 느껴지나요?
답변 스케일링은 치아와 치아 뿌리쪽에 붙어있는 치석 덩어리(세균)를 제거하는 것으로, 붙어있던 덩어리가 떨어지면서 부어있던 잇몸이 가라앉고 치석이 있던 공간이 노출되면서 치아가 느끼는 감각이 간접적인 것에서 직접적인 것으로 느끼기 때문에 1~2주, 길게는 3~4주 정도 시린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시린 것은 시간이 지나면 차츰 좋아지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7 질문
[치주치료] 스케일링을 하면 치아 사이가 벌어지나요?
답변 스케일링을 하는 경우 치아 사이의 치석을 제거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치아들이 불안정해 흔들리는 느낌을 받거나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건강한 잇몸들로 치아가 재 부착되기 때문에 이전보다 더욱 단단한 치아를 형성하게 됩니다. 스케일링은 치아에 붙어있는 치태와 치석만을 제거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치아에는 전혀 손상을 주지 않으며, 스케일링 후 이가 시린것은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며칠이 지나면 금방 완화됩니다.
16 질문
[치주치료] 이가 시리지 않으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답변 이가 시린 대표적인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치아의 가장 바깥쪽인 법랑질이 벗겨진 경우와 잇몸질환이 있는 경우입니다. 치아는 겉으로 드러난 흰부분(법랑질)이 있고 잇몸 아래에 숨겨진 부분(백악질), 법랑징 안쪽의 상아질과 신경다발이 지나가는 ‘치수’등으로 구성됩니다. 칫솔질을 세게하면 법랑질이 벗겨져 상아질이 노출되면서 시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잇몸병이 있으면 치아 주위의 잇몸이 약해져서 뼈 속에 있어야 할 치아 뿌리가 밖으로 노출되어 이가 시립니다. 시린 증세가 심하면 치아 내부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치수염 등으로 발전하고 가만히 있어도 통증을 느낍니다. 만약 시림 정도를 넘어서 한참 동안 아프다면 치아 신경에까지 염증이 생긴 경우이므로 신경치료를 받아야합니다.
15 질문
[치주치료] 치아에 금이 갔어요. 꼭 뽑아야 하나요?
답변 치아에 금이 있다고 반드시 증상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치아 표면에만 금이 간 경우에는 증상이 없고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바닥에 넘어지거나 단단한 이물질을 강하게 씹었을 경우는 신경치료를 한 뒤 금니와 같은 보철치료가 필요합니다. 만약 파절선이 치아 뿌리 깊이까지 이어졌다면 치아를 뽑아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강 내에 있는 파절된 치아의 상태는 치아를 빼서 확인해 보지 않는 이상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일단 이를 빼지 않고 치료를 해보다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뽑는 것을 고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