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 질문 (FAQ)

번호 상태 제목 펼치기
14 질문
[치주치료] 칫솔질을 할 때 피가 납니다. 충치는 없는데 왜 이런 증상이 있는 건가요?
답변 치주질환(풍치)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풍치는 치태에 의해 발생하는데 치태는 치아면에 부착된 얇은 막입니다. 입 속에는 300여 종의 세균이 살고 있는데 음식 섭취 후 세균이 타액 및 음식과 섞여서 치아에 붙어 치태를 만들어냅니다. 치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치태가 그대로 굳어 치석이 됩니다. 치석의 표면에 세균들이 들러붙어 번식하면 잇몸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꼼꼼한 양치질이 필수입니다. 치석이 이미 굳은 이후에는 스케일링을 받아야합니다.
13 질문
[치아교정] 철사가 찔러 아픈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변
철사가 찔리는 이유는 삐뚤어진 치아가 펴지면서 철사가 뒤로 밀려나온다던지, 치아 발치공간을 모을 때 공간이 모인 만큼 철사가 뒤로 나와 찔리게 됩니다. 때문에 진료 시 미리 철사를 짧게 자르거나 뒤의 철사를 구부려 최대한 찔리는 것을 예방해드리고 있지만, 철사에 찔리실 수도 있습니다. 철사가 찔러서 많이 아프신 경우에는 찔리는 철사를 제거하기 위해 병원에 내원하시는 방법이 가장 좋은데요, 만약 병원에 오실 여건이 안되신다면 다음 예약날까지 병원에서 드린 왁스를 찔리는 철사 부위에 붙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12 질문
[치아교정] 교정장치 부착 후 또는 철사를 바꾼 후 아픈데 왜 그런건가요?
답변 장치 부착 후에는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치아가 잘 움직이고 있다는 의미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철사를 바꿀 때 마다 점점 굵은 철사가 들어가거나 공간을 모으는 등 치아에 계속 힘을 가하기 때문에 2~3일에서 길게는 일주일까지도 아플 수가 있습니다.  통증이 심할 때는 미지근한 식염수를 입에 물고 3~4분간 계시다가 뱉어보세요. 식염수가 없을 때는 소금물로도 가능합니다. 그래도 아프실 때는 진통제를 드시는데 될 수 있는 한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진통제(소염제가 포함된)는 치아가 움직이는데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1 질문
[치아교정] 턱에서 소리가 나는 건 왜 그런가요?
답변 갑자기 입을 벌릴때마다 달가닥 소리가 나거나 딱 소리가 나고, 하품을 하거나 입을 크게 벌렸을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입을 벌리거나 다물때 턱이 아프고 부은 듯한 느낌이 나며 뻐근하거나 둔한 느낌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대체로 '딱'하고 강한 음이 나는 경우에는 주로 턱 디스크가 앞으로 밀려나왔다가 들어가는 소리입니다. 턱관절은 하악골의 하악 과두와 측두골의 하악와가 만나 형성되는데, 이 두뼈의 원활한 접촉을 위해 관절원판이 존재합니다. 이를 디스크라 부릅니다.  이 곳에는 신경혈관이 지나가지 않아 심하게 훼손되어도 큰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주로 소리가 나거나 입이 덜 열리는 기능장애만 있으므로 큰 통증이 없고 소리만 난다고 해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10 질문
[치아교정] 교정치료동안 치아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교정치료 동안에 칫솔질은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칫솔보다는 교정용 칫솔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평소 보다는 신경을 써서 장치와 잇몸, 치아 사이사이, 교정용 철사 아래 부분 등을 잘 닦아주어야 합니다. 또한 교정용 전동칫솔 등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양치용액을 사용하는 것도 입냄새 방지 및 충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9 질문
[치아교정] 교정치료시 발치를 꼭 해야 하나요?
답변
교정치료시 경우에 따라서는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치아가 심하게 삐뚤하거나 돌출된 경우 발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대부분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게 됩니다. 발치한 공간은 치료가 끝난 후에는 소멸되므로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8 질문
[치아교정] 조기에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 조기에 교정의사의 검사와 관리를 받으면 훗날 부정 교합을 일으킬 수 있는 소지가 있는 경우를 미리 예측하여 원인요소를 제거해 줄 수 있습니다. 즉, 부족한 영구치공간을 만들어 주거나, 성장과 발육을 이용하여 골격의 과잉성장 및 열성장 등을 치료할 수 있고 손가락 빨기, 혀 내밀기 등의 나쁜 습관을 바로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장, 발육과정에서는 성인의 경우와 달리 골격적인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으므로 보다 우수한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정성 교정장치를 장착하여야 하는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고 재발의 가능성도 줄어듭니다. 또 감수성이 예민한 성장기 중에 외모에 관한 부담감에서 벗어나게 해줍니다. 다만, 가철식 장치를 주로 사용하므로 환자 및 보호자의 협조가 필요하며 성장완료시까지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하므로 전체적인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7 질문
[치아교정] 부분적으로 치아 교정을 받을 수 있나요?
답변
부분적으로 삐뚤어져 보이는 경우, 대부분은 위아래 이가 잘못 배열된 경우가 많습니다. 치아를 잘 맞물리게 하려면 위아래 치아를 같이 치료해야 합니다. 하지만 충치나 치아 파절 의 경우 등 부분적인 치아 교정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6 질문
[치아교정] 처음 교정의사에게 진찰을 받으러 가면 어떠한 일들을 하나요?
답변 간단한 검사와 몇 가지 질문을 한 후 궁금하신 점에 대해서 대략적인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정확한 치료계획의 수립을 위해 엑스레이를 찍고 치아의 모형을 위한 본을 뜹니다. 준비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가지고 자세한 상담을 하기 위해 상담약속을 하시게 됩니다.상담약속에서는 교정치료계획과 치료기간을 상세히 말씀 드리며, 치료비 또한 상세히 알려드립니다. 치료비는 치료기간과 난이도, 치료 장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저희 병원은 모든 자료가 디지털화(Digitalized) 되어 모든 자료를 채득하고 그 정보를 만들어내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X-ray·사진을 찍고 바로 정밀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5 질문
[치아교정] 교정치료는 아프지 않나요?
답변
교정치료는 일반 치과치료보다 심하게 아픈 경우는 없습니다. 하지만 치료 초기시 교정장치의 이물감으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에 힘이 가해져 치아가 움직이게 되면 약간의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경미한 통증입니다. 이 통증은 치아주변의 뼈들이 대사활동을 하면서 만들어 내는 물질로 인해 나타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극히 정상적이며 그 통증이 정도는 사람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